중년의 쉼이 있는 공간

건강합시다

야관문의 효능

요천수 2024. 2. 6. 22:05
728x90

남녀 모두에게 좋다고 소문이 자자한 약초 "야관"

"밤의 빗장을 여는 문"이라는 거창한 뜻을 가진 야관문(夜關門)은 '비수리'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야관문에 대해 모든걸 알아볼까요.

 

 

 

☞ 야관문 섭취 전 먼저 알아야 할 주의점은 무엇이 있을까?

야관문의 특별한 독성이나 부작용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야관문 뿌리의 알코올 성 추출물은 동물 실험을 통해 임신한 동물의 자궁에 흥분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임산부는 야관문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사람이 복용을 한다 하여 효과를 보시지는 않습니다. 장복이나 과량복용은 주의를 하셔야, 채취에 관련하여 길, 도로 옆의 오염된 환경에서 자란 식물은 중금속 등에 오염되어 있어서 되려 몸을 해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야관문은 어떤 식물일까요?

약 1m까지 자라는 야관문은 콩과(싸리속) 식물로 뿌리를 포함하여 모든 부분을 약초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야관문은 흔하디 흔한 풀로 전국의 산야에서 채취 가능합니다. 8~9월에 황백색의 꽃이 피며, 10월에 암갈색의 열매가 열립니다. 6~9월 사이에 전초(잎, 줄기, 뿌리 모두)를 채취할 수 있고, 9월에서 10월에 씨앗을 포함하여 채집하여 건조해 이용합니다. 하지만 보통 약효를 보기 위해서는 꽃이 만개하기 전(또는 꽃이 필 무렵) 지 상부 또는 뿌리째 채취해 건조시켜 사용합니다.

 

 

 

☞ 야관문의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

1 정력강화

"밤에 문을 열어주는 약초"라는 뜻이 있을 만큼 정력강화에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좋다고 합니다. 남성들이 야관문을 섭취하면 정력강화에 도움이 되고, 여성들이 섭취하면 성감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야관문의 효능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야관문주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야관문 술 담그는 법

담금 주는 알코올 35 ° 이상의 것이 성분 추출과 시기를 줄여 줍니다.

건조 된 야관문 부피의 3배 가량의 소주(35도이상)를 유리 용기에 부어 밀봉하여 암 냉소에 보관합니다.

약 3개월 이후에는 대부분 성분이 알코올에 의해 추출이 되니 이제부터 마셔도 됩니다.

건조 복분자와 오미자를 같이 담 그어 효능/효과를 높이기도 합니다.

복용 법은 잠자기 전 소주잔으로 하루 한잔씩 마시면 됩니다.

 

2 급성위염 완화

야관문으로 차를 만들어 하루 5회 정도 꾸준히 매일 마시면 급성위염증상이 점차 줄어들면서 설사를 멈추게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당뇨병 개선

혈당의 수치를 조절하는 야관문은 당뇨의 치료 및 예방에 좋고 이미 당뇨가 있는 분이라면 오골계와 야관문을 함께 끓여 복용하면 더욱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원기회복

피로회복과 체력증진에 좋은데요 야관문의 씨를 갈아서 꾸준히 매일 섭취하면 잃어버렸던 기력을 되찾고 원기회복에 탁월하다고 해요.

5 기침개선

잦은 기침으로 인한 통증에도 야관문을 달인 농축액을 아침과 저녁식후 먹으면 기침을 완화시켜주는데요

농충액을 먹는 것이 힘들 경우, 꿀이나 설탕과 같은 것을 섞어서 먹어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6 시력개선

야관문은 눈 건강에도 좋아서 눈이 침침하거나 충혈이 잦을 때 달여 꿀과 함께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7 부종제거

아침에 얼굴과 손발이 자주 붓는 분들께서 드실 경우 신장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만들고, 어혈을 제거하며, 부종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도움을 줍니다.

 

 

☞ 야관문이 가진 성분에 대해

단백질, 지방(기름성분), 각종 미네랄·아미노산·비타민 외에

피니톨pinitol, 플라보노이드(퀘르세틴, keamferol, vitexin), 탄닌, 페놀성 성분, B-sitosterol 등

플라보노이드: 신체내 활성산소 억제. 혈행개선, 항균작용

피니톨: 인슐린 저항성 개선, 노화억제

탄닌: 항균·방부 효과, 혈관탄력

728x90